1. 마음 자세 正心

 

바른 마음 깨끗한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수행을 하려고 하는 순간만큼은 티없이 맑은 어린이가 되십시오. 인간은 누구나 죄를 짓고있기 때문에 먼저 참회를 하여야 합니다. 참회하는 마음이 우러나와야 수행에 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행하려는 마음을 먹는 순간부터 결코 남을 미워하지 마십시오. 시기·질투하지 마십시오. 결코 교만하지 마십시오. 남에게서 장점을 배우려고 하십시오. 相生의 마음으로 돌아가십시오. 그리고 나를 있게 한 모든 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십시오. 이 마음이 일상생활로 연장이 되면 당신의 수행생활은 성공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2. 앉은 자세 正坐·靜坐

 

수행의 정법은 앉아서 하는 것입니다.

꿇어앉는 자세가 가장 좋은 자세입니다. 이 자세가 어려우므로 반가부좌나 평좌를 하여도 상관없습니다. 앉은 자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허리를 곧추 세우는 것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면서 바로 앉아 보십시오. 손은 가장 편안한 자세로, 눈은 지긋이 감고, 턱은 약간 아래로 당기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허리를 곧바로 세우는 것입니다. 그 외는 가장 편안한 자세로 들어가면 됩니다. 이제 한번 앉았으면 결코 움직이지 마십시오. 호흡을 하면서 아랫배가 들락날락 하는 것 이외 결코 움직이지 마십시오.

 

3. 호흡

 

호흡에 대해 많은 책에서 나름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글을 보는 순간 모두 잊어버리십시오. 호흡하는 법은 한가지만 알면 됩니다. 편안하고 깊은 호흡입니다. 이런 호흡을 하기 위해서는 아랫배로 숨을 쉬어야 합니다.

아랫배로 복식호흡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자세를 바로 잡으셔야 합니다. 그리고서 숨을 코로 들이쉬면서 천천히 아랫배를 내밀고, 숨을 내쉬면서 아랫배를 천천히 집어넣으시면 됩니다. 호흡은 몸과 마음의 자세를 바르게 해줍니다. 몸과 마음의 자세가 바르면 호흡은 쉽게 됩니다.

 

4. 의식은 어디에?

 

호흡을 위주로 하는 수련을 할 때에는 먼저 호흡을 하면서 아랫배가 들고 나는 것이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연습을 해보십시오. 어느정도 숙달이 되면 호흡과 아랫배의 들고남이 동시에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의식은 자연적으로 배가 들고 나는 것에 두게 되는 것이지요.

주문수행을 처음 시작할 때도 의식을 하단전에 두면 됩니다. 그러면서 내가 내는 태을주 소리를 똑똑히 들어십시오. 그러면 성공적인 수련으로 갈 수 있습니다.

 

5. 수행중에 일어나는 온갖 잡념들을 어떻게 물리치나?

 

수행을 시작하면 어김없이 나타나는 것이 잡생각들입니다. 이것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수행의 성패가 달려있습니다.

이것들이 수행을 방해하는 魔입니다. 이놈들과 자주 어울리면 수행을 성공적으로 행할 수 없다는 말입니다. 이놈들을 물리치려면 항상 깨어있어야 합니다. 잠자고 있으면 이놈들의 밥이 되어버리지요. 항상 깨어있어 의식을 아랫배가 들고나는 것에 두던가, 태을주소리를 똑똑히 듣도록 노력하십시오. 잡생각에 몰입되어 버리면 그 시간들은 수행의 의미가 없는 시간이 되어버립니다. 잡생각에 빠져있다 생각될 때 곧바로 의식을 아랫배에 두던가 소리에 두면 되는 것입니다. 여하튼 수행중에 일어나는 현상에 마음을 빼앗기지 마십시오. 이렇게 계속 수련하면 점점 집중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다른 세상으로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